조기마감됐던 잠재후원자 모금포럼, 이제 VOD로 만나볼 수 있어요! 🔴
모금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했는데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준 강의입니다
굉장히 유익하고 도움이 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눈 앞의 과제에 막막했는데, 할 수 있다는 용기를 준 강의입니다. ‘모금가는 민주주의 기획자다!’ 더 많은 시민이 사회의 의미있는 일을 위해 동참하는 세상이 오길 바랍니다.
뭐든 시도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기억하며 용기를 얻어 갑니다. 활동하며 모금캠페인을 시도하는 다양한 사례를 듣고 배울 수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25년도 모금마케팅 계획과 실행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작하는 마음으로 실행할 수 있는 용기를 주셔서 감사드리고 캠페이너스를 통해 더 많이 성장하는 단체 담당자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으로 공개 되어있는 잠재후원자 모금 사례보다 더 업데이트 하시려는 노력이 많이 돋보였습니다.
오늘 컨퍼런스 정말 좋았어요. 누구나데이터가 정말 중요한 일을 해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적극 지지할게요.
누구나데이터가 꼭 모시고 싶었던 연사님들을
100% 섭외했어요
✓ 뉴스레터로 잠재후원자 13,000명 발굴하고 정기후원자 1,153명을 모집한 '사단법인 온기' 💌
✓ 온라인 커뮤니티로 잠재후원자 1천명을 모아내 비영리단체 설립한 '와이퍼스'🌎
✓ 업무자동화를 도입해 4시간 걸리는 소통 업무를 10분으로 줄여낸 '헤이그라운드'👩💻
✓ 캠페이너스로 모금 캠페인을 담당자가 직접 런칭해 후원회원 400% 늘어난 ‘한겨레‘📈
✓ 디지털 광고 캠페인을 진행해 2,500명의 정기/일시 후원자를 발굴한 '서울환경연합'🔥
연사 소개
사단법인 온기에서 대표를 맡고 있는 조현식이에요. 비영리스타트업으로서 어떻게 하면 '생존'할 수 있을지 늘 고민하고, 그 답을 '후원 루프'를 만드는 것에서 찾고 있어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잠재후원자를 발굴하고, 후원자로 전환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실행하고, 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만들어내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사)지구닦는사람들의 대표로 '닦장'이라는 별명으로 불립니다. 평범한 시민들이 중심이 된 환경 활동을 기획/운영하며, 쓰레기를 줍는 것을 넘어 궁극적으로 쓰레기를 줍지 않아도 되는 세상의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2년차 직장인으로서 저를 보며 많은 분들이 환경활동이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로 동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루트임팩트 헤이그라운드 팀에서 일하며, 다양한 임팩트 지향 조직이 헤이그라운드 커뮤니티에서 생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기계적으로 처리하는 일을 최대한 효율화하여, 동료들의 강점을 정말 필요한 곳에서 더 많이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에 성취감을 느낍니다.
한겨레에서 후원회원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좋은 일'을 하려면 사람들 내면 깊숙이 있는 선한 의지를 끌어내야하기에 더욱 정교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믿음으로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과 그로스 마케팅에 관심이 많습니다. "일단, 할 수 있는 데까지 해보자"라는 마음가짐으로 부딪히며 배우고 있습니다.
서울환경연합에서 홍보 담당으로 6년, 사무처장으로 3년째 활동하고 있습니다.플라스틱방앗간 캠페인을 기획해 1,300명의 정기후원자를 발굴했고, 홍보 컨텐츠 제작 및 온라인 채널 관리, 온라인 모금, 온라인 캠페인 기획 등을 맡아왔습니다.
활동가들이 바꾸고자 하는 세상을, 시민과 후원자분들께 좀 더 친숙한 언어로 번역하는 일을 합니다.
사단법인 온기에서 대표를 맡고 있는 조현식이에요. 비영리스타트업으로서 어떻게 하면 '생존'할 수 있을지 늘 고민하고, 그 답을 '후원 루프'를 만드는 것에서 찾고 있어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잠재후원자를 발굴하고, 후원자로 전환 시킬 수 있는 전략을 실행하고, 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만들어내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사)지구닦는사람들의 대표로 '닦장'이라는 별명으로 불립니다. 평범한 시민들이 중심이 된 환경 활동을 기획/운영하며, 쓰레기를 줍는 것을 넘어 궁극적으로 쓰레기를 줍지 않아도 되는 세상의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법인 운영을 병행하고 있는 12년차 직장인으로서 저를 보며 많은 분들이 환경활동이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생각으로 동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루트임팩트 헤이그라운드 팀에서 일하며, 다양한 임팩트 지향 조직이 헤이그라운드 커뮤니티에서 생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기계적으로 처리하는 일을 최대한 효율화하여, 동료들의 강점을 정말 필요한 곳에서 더 많이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에 성취감을 느낍니다.
한겨레에서 후원회원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좋은 일'을 하려면 사람들 내면 깊숙이 있는 선한 의지를 끌어내야하기에 더욱 정교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데이터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믿음으로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과 그로스 마케팅에 관심이 많습니다. "일단, 할 수 있는 데까지 해보자"라는 마음가짐으로 부딪히며 배우고 있습니다.
서울환경연합에서 홍보 담당으로 6년, 사무처장으로 3년째 활동하고 있습니다.플라스틱방앗간 캠페인을 기획해 1,300명의 정기후원자를 발굴했고, 홍보 컨텐츠 제작 및 온라인 채널 관리, 온라인 모금, 온라인 캠페인 기획 등을 맡아왔습니다.
활동가들이 바꾸고자 하는 세상을, 시민과 후원자분들께 좀 더 친숙한 언어로 번역하는 일을 합니다.
이번 VOD 사례 발표는 정말 놓치지 마세요 😭
사전 미팅을 통해 꼼꼼히 발표 내용을 준비했고
1초도 버릴 내용 없이 꽉 채운 발표들이 진행됐습니다.
뉴스레터, 업무자동화, 후원 요청, 디지털 광고 등
모금과 관련된 모든 내용들을 한자리에서 들을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이니
가능하면 시간을 내서 꼭 들어보세요.
많은 분들이 추천해주셨어요
만족도 9.2점의 사례발표를 직접 경험하세요.
공익법센터 어필 윤**
작은 단체들이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궁금합니다.
밀알복지재단 정**
효과적인 콘텐츠 기획 방법이 궁금합니다
천안YMCA 이**
1인 다역을 해야하는(회원 담당자가 따로 없음) 소규모 비영리 단체에서 잠재후원자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가고 싶어요.
뉴스앤조이 박**
우리 단체 후원회원 모집과 모금 캠페인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홀트아동복지회 남**
관련 업무에서 더 넓은 시야를 갖게 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정**
전국 조직이 아닌 지역 조직에서 적용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궁금합니다.
(사)함께만드는세상 채**
신선한 모금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기대합니다.
수업과성장연구소 최**
비영리단체 근무자로서 홍보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지만, 어떤 방식이 우리 단체에 가장 적합할지 판단이 어렵습니다. 다른 단체의 사례를 통해 우리에게 적용할 수 있는 점을 알아보고 싶습니다.
아름다운재단 박**
업무자동화를 어떻게 적용했는지 궁금합니다.
장애여성공감 정**
잠재적 후원회원 조직 및 후원회원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 기획 방식이 궁금해요.
청어람ARMC 배**
모금을 재밌게, 참여를 이끌어내도록 하는 방법이나 사례가 궁금합니다.
열매나눔재단 이**
잠재후원자 모금에 대한 조직별 다양한 시도와 성과를 배우고 적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발표내용
미리보기👩🏻🍳
1. 뉴스레터로 잠재후원자 13,000명 발굴하고
정기후원자 1,153명을 모집한 '사단법인 온기'💌
2. 온라인 커뮤니티로 잠재후원자 1천명을 모아내 비영리 단체를 설립한 ‘와이퍼스’🐢
3. 업무자동화를 도입해 4시간 걸리는 소통 업무를 10분으로 줄여낸 ‘헤이그라운드’💻
4. 캠페이너스로 모금 캠페인을 담당자가 직접 런칭해 후원회원 400% 늘어난 ‘한겨레’📈
5. 디지털 광고 캠페인을 진행해 2,500명의 정기/일시 후원자를 발굴한 ‘서울환경연합’🍀
발표내용
미리보기👩🏻🍳
1. 뉴스레터로 잠재후원자 13,000명 발굴하고
정기후원자 1,153명을 모집한 '사단법인 온기'💌
2. 온라인 커뮤니티로 잠재후원자 1천명을 모아내 비영리 단체를 설립한 ‘와이퍼스’🐢
3. 업무자동화를 도입해 4시간 걸리는 소통 업무를 10분으로 줄여낸 ‘헤이그라운드’💻
4. 캠페이너스로 모금 캠페인을 담당자가 직접 런칭해 후원회원 400% 늘어난 ‘한겨레’🖱️
5. 디지털 광고 캠페인을 진행해 2,500명의 정기/일시 후원자를 발굴한 ‘서울환경연합’🍀
시간표 (3시간)
1 | 오프닝 | 10분 | |
2 | 기조발표 : 뉴스레터로 잠재후원자 13,000명 발굴하고 | 사단법인 온기 조현식 대표 | 55분 |
3 | 신규 잠재후원자 모으기 : 온라인 커뮤니티로 잠재후원자 1천명을 모아내 비영리 단체를 설립한 ‘와이퍼스‘ | 지구닦는사람들 황승용 닦장 | 80분 |
4 | 잠재후원자 관리 자동화 : 업무자동화를 도입해 4시간 걸리는 소통 업무를 10분으로 줄여낸 ‘헤이그라운드‘ | 루트임팩트 노유리 파트장 | |
5 | 모은 잠재후원자에게 후원 요청 : 캠페이너스로 모금 캠페인을 담당자가 직접 런칭해 후원회원 400% 늘어난 ‘한겨레’ | 한겨레 노영주 과장 | |
6 | 잠재후원자모금 이후 도약 : 디지털 광고 캠페인을 진행해 2,500명의 정기/일시 후원자를 발굴한 ‘서울환경연합’ | 서울환경연합 이동이 사무처장 | |
7 | 마무리 및 질의응답 | 20분 |
프로그램 (3시간)
오른쪽으로 슬라이드 하시면 전체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 오프닝 | 10분 | |
2 | 기조 발표 : 뉴스레터로 잠재후원자 13,000명 발굴하고 정기후원자 1,153명을 모집한 '사단법인 온기' | 사단법인 온기 조현식 대표 | 55분 |
3 | 신규 잠재후원자 모으기 : 온라인 커뮤니티로 잠재후원자 1천명을 모아내 비영리 단체를 설립한 ‘와이퍼스‘ | 지구닦는사람들 황승용 닦장 | 80분 |
4 | 잠재후원자 관리 자동화 : 업무자동화를 도입해 4시간 걸리는 소통 업무를 10분으로 줄여낸 ‘헤이그라운드‘ | 루트임팩트 노유리 파트장 | |
5 | 모은 잠재후원자에게 후원 요청 : 캠페이너스로 모금 캠페인을 담당자가 직접 런칭해 후원회원 400% 늘어난 ‘한겨레’ | 한겨레 노영주 과장 | |
6 | 잠재후원자모금 이후 도약 : 디지털 광고 캠페인을 진행해 2,500명의 정기/일시 후원자를 발굴한 ‘서울환경연합’ | 서울환경연합 이동이 사무처장 | |
7 | 마무리 및 질의응답 | 20분 |
궁금해요
궁금해요
Q) 발표 내용이 궁금해요.
발표자 분들은 모두 실제 현장에서 '잠재후원자 모금'을 실행해서 구체적인 성과를 낸 분들을 사전 조사를 통해 모시게 됐습니다. 발표 제목을 보면 처음부터 갖춰진 환경에서 시작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5명의 연사님 모두 작은 조직에서 '의도'와 '전략'을 가지고 꾸준히 실행에 옮겨 큰 성과를 경험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어떻게 극복했는지 구체적인 내용들과 성과들을 컨퍼런스에서 발표해주실 예정입니다.
Q) 세금계산서를 발행 받을 수 있나요?
가상계좌 또는 실시간 계좌이체 결제 과정 중에 현금영수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은 국세청 발급 적격증빙자료로서 모든 기관 및 개인에게 세금계산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집니다. 신용카드로 결제할 경우 현금영수증을 발행 받을 수 없으니 유의하세요. 카카오페이로 결제한 경우 카카오페이 서비스 화면 내에서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시대의 모금 교과서
<비영리단체 성장 공식, 잠재후원자 모금> 출간!
📰 베테랑 모금가들이 잠재후원자 모금을 강력 추천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디지털 시대의 모금 교과서 <비영리단체 성장공식, 잠재후원자 모금>을 읽어보세요.
지난 포럼 보러가기
중소 비영리단체들의 모금이 성장하지 못하는 결정적인 이유가 무엇일까요?
누구나데이터는 2022년부터 잠재후원자모금포럼을 연속 개최해 그 해답을 함께 찾아가고 있습니다.
'캐스팅 매니저' 6,800명을 모집해, 총 정기후원자 323명, 월 541만원 후원 캠페인을 성공
뉴웨이즈 : 6800명의 지지그룹으로 월 541만원의 모금에 성공한 사례'캐스팅 매니저' 6,800명을 모집해, 총 정기후원자 323명, 월 541만원 후원 캠페인을 성공
시민참여 캠페인으로 정기 후원회원은 2배 이상 (2,000명→4,300명) 전체 후원금은 1.7배로 (2.9억 →5억) 성장
서울환경연합 : 잠재후원자를 육성해 정기후원자 2배 성장시킨 사례시민참여 캠페인으로 정기 후원회원은 2배 이상 (2,000명→4,300명) 전체 후원금은 1.7배로 (2.9억 →5억) 성장
정기후원자 500명을 빠르게 신규 발굴한 성과. 통화성공률 80%, 회원가입율 6%에 달했던 노하우
참여연대 : 데이터 기반 전화모금으로 정체된 회원수의 돌파구를 찾은 사례정기후원자 500명을 빠르게 신규 발굴한 성과. 통화성공률 80%, 회원가입율 6%에 달했던 노하우
코로나 국면에서 발빠르게 디지털 전환에 성공. 온라인 잠재후원자 2배를 증가시킨 노하우
인권재단 사람 : 홍보 콘텐츠를 디지털 친화적으로 개편해 잠재후원자 2배 늘어난 사례코로나 국면에서 발빠르게 디지털 전환에 성공. 온라인 잠재후원자 2배를 증가시킨 노하우
10만명의 잠재후원자, 4000명의 정기후원자를 발굴한 모금 실무 노하우
10년차 모금가가 10만명의 잠재후원자를 관리하며 깨달은 노하우10만명의 잠재후원자, 4000명의 정기후원자를 발굴한 모금 실무 노하우
뉴스레터 구독 버튼을 없애고 카카오톡 채널 중심으로 과감히 전환한 사례. 카톡 채널 200% 활용하는 꿀팁 대방출
누구나데이터가 직접 해본 카카오톡 채널로 잠재후원자 발굴하기뉴스레터 구독 버튼을 없애고 카카오톡 채널 중심으로 과감히 전환한 사례. 카톡 채널 200% 활용하는 꿀팁 대방출
누구나데이터는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가로막는 기술장벽을 허물어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조직의 마케팅·모금 성과를 혁신합니다.